경매약관

헤럴드아트데이 온라인경매약관

[1] 총칙
1. 목적
헤럴드아트데이 온라인경매약관(이하 “본 약관”)은 주식회사 헤럴드아트데이(이하 “당사”)가 당사 홈페이지(http://www.artday.co.kr)를 통하여 제공하는 온라인 경매 서비스 및 기타 경매 관련 정보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이하 “서비스”)에 대한 당사와 회원 간의 권리와 의무, 책임사항 및 회원의 서비스 이용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용어의 정의
2.1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2.1.1 회원 : 본 약관을 승인하고 당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
2.1.2 아이디(ID) :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당사가 승인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2.1.3 비밀번호(Password) : 회원의 동일성 확인과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당사가 승인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2.1.4 위탁자 : 물품을 판매할 의사로 당사가 제공하는 양식에 맞추어 해당 물품을 등록 한 회원
2.1.5 낙찰자 : 경매물품을 낙찰 받은 회원
2.1.6 응찰 : 경매물품을 구매하기 위하여 원하는 매수가격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행위
2.1.7 예약응찰 : 경매물품을 구매하기 위하여 원하는 최대 매수가격을 미리 제출하는 행위. 입력한 최대 금액까지 다른 회원의 응찰과 호가단위에 맞춰 자동으로 응찰이 이루어지는 기능이며, 경합이 되어 입력한 최대 가격이 다른 회원의 응찰과 동일해진 경우 예약응찰에 우선권이 주어진다.
2.1.8 낙찰 : 응찰에 의하여 경매물품의 거래가 성립되는 것
2.1.9 응찰단위 : 경매응찰 시 입력할 수 있는 최소 단위의 금액
2.1.10 일반경매 : 응찰자 중 최고가격 응찰자에게 낙찰이 이루어지는 경매방식
2.1.11 즉시구매 : 판매자가 표시한 즉시구매가격에 응찰함으로써 즉시 낙찰이 이루어지는 경매방식
2.1.12 이벤트경매 : 당사가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물품을 테마를 정해서 진행하는 경매
2.1.13 마이페이지 : 서비스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기 위하여 당사가 각 회원에 대한 판매정보 및 구매정보, 신용도, 회원정보 등 회원의 경매 기록을 모아 제공하는 서비스 화면
2.1.14 피연결회사 : 당사의 서비스 화면과 링크 등으로 연결된 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

3. 약관의 명시, 효력 및 변경
3.1 당사는 본 약관을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와 당사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서비스가 제공되는 당사 홈페이지(http://www.artday.co.kr) 화면에 게시한다.
3.2 당사가 본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에는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하며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3조 1항의 방법으로 동일하게 공지한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한다. 이 경우, 당사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회원이 알기 쉽도록 표시한다.
3.3 본 약관은 당사와 회원 간에 성립되는 서비스 이용계약의 기본약정이며, 당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을 정하여 미리 공지 할 수 있다. 회원이 이러한 개별약관에 동의하고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별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본 약관은 보충적인 효력을 갖는다.

4. 관련법령과의 관계
4.1 본 약관 또는 개별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사업법, 전자거래기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령의 규정과 일반적인 상관례에 의한다.

4.2 회원은 당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소비자기본법,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본 약관의 규정을 들어 관련법령 위반에 대한 면책을 주장할 수 없다.

5. 경매서비스의 제공
경매서비스는 당사가 회원 각자의 자기결정에 의하여 물품매매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이버 거래장소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6. 서비스 이용계약
6.1 당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은 서비스를 이용 하고자 하는 자의 이용신청(회원가입신청)에 대하여 당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한다. 당사는 이용승낙의 의사를 해당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이메일 또는 기타 방법으로 이용신청자에게 통지한다.
6.2 회원가입은 개인 또는 사업자가 할 수 있다. 이용신청자는 실명으로 가입신청을 해야 하며,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여 회원으로 가입하는 자는 당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당사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6.3 미성년자가 회원가입을 하고자 할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은 후 가입하여야 한다.
6.4 아이디(ID)는 실명 1인당 1개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용계약은 아이디(ID) 단위로 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7. 이용신청
7.1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아래 사항을 당사가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가입신청양식에 따라 기재하여야 한다. ①성명 ②주민등록번호 또는 휴대폰 인증 ③주소 ④전화번호 ⑤이메일 주소 ⑥아이디(ID) ⑦비밀번호(Password) ⑧성별 ⑨관심분야 ⑩직업
7.2 법인은 사업자회원으로 가입 신청하여야 하고,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도 그 사업과 관련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때에는 사업자회원으로 가입하여야 한다. 사업자회원으로 가입 하고자 하는 자는 당사의 요청에 따라 사업자등록증 등의 증빙자료와 추가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7.3 당사는 7조 1항의 필수 기재항목 이외에도 회원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신청자에게 직업에 대한 추가 사항, 취미, 관심분야 등의 정보를 제공할 것을 요청할 수 있다. 다만, 이용신청자는 그러한 추가 정보의 제공을 거절할 수 있다.

8. 이용신청의 승낙
8.1 당사는 이용신청자가 7조 1항에서 정한 필수기재항목을 정확하게 기재하고 본 약관에 동의한 경우에는 본 약관에 따른 실명확인절차를 거쳐 서비스의 이용을 승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8.2 당사는 개인회원가입신청의 경우 법령에 따라 이용 가능한 신용정보업자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을 통하여 주민등록번호 혹은 휴대폰 인증, 성명의 일치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실명확인 절차를 취하며, 사업자회원가입신청의 경우에는 7조 2항에 따라 제공받는 증빙자료 등에 의하여 실명확인절차를 취한다. 실명확인절차를 취할 수 없는 이용신청에 대해서는 이용신청자에게 추가적인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다.
8.3 당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부할 수 있다.
8.3.1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8.3.2 당사의 실명확인절차에서 실명가입신청이 아님이 확인된 경우
8.3.3 이미 가입된 회원과 이름 및 주민등록번호(또는 사업자등록번호)가 동일한 경우
8.3.4 본 약관 9조에 의하여 당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한 전(前) 회원이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8.3.5 본 약관 14조에 의하여 당사로부터 회원자격정지조치를 받은 회원이 이용정지기간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8.3.6 가입신청 시 기재해야 할 필수기재항목에 허위사실을 기재한 경우
8.3.7 기타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8.4 당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다. 이 경우 당사는 이용신청자에게 승낙유보의 사유, 승낙가능시기 또는 승낙에 필요한 추가요청 정보 내지 자료 등 기타 승낙유보와 관련된 사항을 해당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이메일을 통하여 통지한다.
8.4.1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당사 설비에 추가 신청을 받아들일 여유가 없는 경우
8.4.2 기술상 지장이나 장애가 있는 경우
8.4.3 당사의 실명확인절차에서 실명가입여부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8.4.4 사업자회원가입을 신청한 자가 7조 2항의 증빙자료 또는 추가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8.4.5 기타 당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9. 이용계약의 종료
9.1 회원 또는 당사는 본 약관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9.2 회원의 해지
9.2.1 회원은 언제든지 해지의사를 통보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다만, 회원은 해지의사를 통지하기 전에 모든 진행 중인 경매절차를 완료, 철회, 취소하여 이를 종료하여야만 한다. 이 경우 진행 중인 경매절차가 적절하게 종료되지 아니하면 회원해지를 할 수 없다.
9.2.2 이용계약은 회원의 해지의사가 당사에 도달한 때에 종료된다.
9.2.3 본 항에 따라 해지를 한 회원은 본 약관이 정하는 회원가입절차와 관련 조항에 따라 회원으로 다시 가입할 수 있다.
9.3 당사의 해지
9.3.1 당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이 경우 당사는 회원에게 이메일, 전화 또는 팩스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한다. 다만, 당사는 해당 회원에게 사전에 해지사유에 대한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 한다.
① 회원에게 8조 3항에서 정하고 있는 이용계약의 승낙거부사유가 있음이 확인된 경우
② 회원이 선량한 풍속이나 기타 사회질서에 위배되는 물품거래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③ 회원이 당사나 다른 회원, 기타 타인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한 경우
④ 회원이 직거래 등 당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⑤ 회원이 실제로 물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의사 없이 물품등록을 의뢰한 경우 또는 이를 알고 낙찰받은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⑥ 기타 회원이 이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9.3.2 이용계약은 당사의 해지의사가 회원에게 도달한 때에 종료되나, 회원이 제공한 연락처 정보의 오류로 인하여 당사가 해지의사를 통보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당사가 임의로 회원의 해지를 진행한다.
9.3.3 당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당사는 별도의 통지 없이 해당회원과 관련된 경매절차를 취소 또는 강제적으로 종료할 수 있다.
9.4 이용계약의 종료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하는 손해는 이용계약이 종료된 해당회원이 책임을 부담하여야 하고, 그러한 손해가 당사의 귀책사유에 근거한 것이 아닌 한 당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

[2] 회원정보의 보호
10. 회원정보의 수집과 보호
10.1 당사는 이용계약을 위하여 회원이 제공한 정보 외에도 수집목적 또는 이용목적을 밝혀 회원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이 경우, 당사는 회원으로부터 정보수집에 대한 동의를 받는다.

10.2 당사가 정보수집을 위하여 회원의 동의를 받는 경우, 당사는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 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 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정보의 내용)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한다. 회원은 정보제공에 동의하더라도 언제든지 그 동의를 철회할 수 있다.
10.3 회원은 당사에게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사실대로 제공하여야 한다.
10.4 당사는 아이디(ID) 등 서비스 화면을 통하여 공개되는 정보를 제외하고는 당사가 수집한 회원 정보를 정보수집 시에 밝힌 수집목적, 이용목적, 원활한 서비스의 제공 및 제공서비스의 확대 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당해 회원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다만,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10.4.1 배송업체에게 배송업무에 필요한 최소한의 회원정보(성명, 주소, 연락처 등)를 알려주는 경우
10.4.2 법령이 회원정보의 이용과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을 허용하고 있는 경우
10.5 회원은 언제든지 자신에 관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고, 당사 또는 정보관리책임자에게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정정을 요청할 수 있다. 당사는 회원으로부터 정보정정의 요청이 있는 경우 그 오류가 시정될 때까지 당해 정보를 이용하지 않는다.
10.6 당사는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최소한으로 한정하며, 당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회원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된 경우에는 그로 인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한다.
10.7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 당사는 회원의 정보를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파기절차 및 방법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0.7.1 파기절차
회원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ata Base로 옮겨져(서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되어진다. 별도 Data Base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관 이외의 다른 목적을 위해 이용되지 않는다.
10.7.2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한다.
10.8 당사는 회원정보의 보호와 관리에 관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회원과 당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가 알 수 있도록 당사 홈페이지(http://www.artday.co.kr)에 공개한다.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최지혜 (기획팀 팀장)
연락처 : 02-3210-2255
이메일 : info@artday.co.kr

11. 회원정보의 변경
11.1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해당사항을 수정해야 한다. 성명은 수정할 수 없다.
11.2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음에도 해당사항을 수정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한 각종 손해와 잘못된 수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는 당해 회원이 부담하여야 하며, 당사는 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12. 아이디(ID)의 관리
12.1 아이디(ID) 및 비밀번호(Password)에 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원은 아이디(ID) 및 비밀번호(Password)를 타인에게 양도 및 대여할 수 없다.
12.2 당사의 행위에 의하지 아니한 아이디(ID) 또는 비밀번호(Password)의 유출, 양도, 대여로 인한 손실이나 손해에 대하여 당사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다.
12.3 회원이 아이디(ID) 또는 비밀번호(Password)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이를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즉시 당사에 통보하여야 하고 당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한다. 회원이 정당한 이유 없이 당사에 대한 통보를 게을리 하거나 당사의 안내를 따르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다.

[3] 경매서비스의 이용
13. 경매서비스의 종류 및 이용
13.1 당사가 제공하는 경매서비스는 일반경매, 즉시구매, 이벤트경매 등이 있다. 경매서비스의 종류와 내용은 변경될 수 있다.
13.2 당사는 경매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각 경매의 특성, 경매절차 및 낙찰방법 등에 대한 사항을 서비스 화면을 통하여 공지한다. 회원은 당사가 공지한 각 경매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하고 경매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한다.
13.3 회원은 아이디(ID)와 비밀번호(Password), 주민등록번호 혹은 휴대폰 인증을 통하여 당사가 제공하는 경매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고, 동 경매서비스를 이용하여 경매물품을 위탁 하거나 구매할 수 있다.
13.4 회원이 경매서비스를 통하여 위탁 또는 구매하는 경우, 반드시 당사가 마련한 매매보호서비스를 통하여 거래를 완료하여야 한다. 당사는 회원 간의 직거래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는다. 다만, 당사가 인정한 카테고리에 한해서는 매매보호서비스를 통하지 않는다.

14. 경매서비스 이용정지
14.1 당사는 경매서비스를 통한 거래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위하여 일정한 경우 회원자격을 정지할 수 있다. 회원자격이 정지된 회원은 경매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14.2 판매 또는 구매 거부의 금지
14.2.1 판매거부 : 위탁자는 낙찰이 된 이후에 해당 물품의 판매를 거부할 수 없다.
14.2.2 구매거부 : 낙찰자는 낙찰된 물품에 당사가 고지하지 않은 중대한 하자가 없는 이상 낙찰을 취소할 수 없다.
14.2.3 위와 같은 거부행위가 발견되거나 인지하게 되는 경우 당사는 회원자격을 정지할 수 있다.
14.3 직거래 유도행위
14.3.1 당사는 회원의 직거래 유도행위가 적발될 경우 회원자격을 정지할 수 있다.
14.3.2 당사는 직거래 유도행위가 적발될 경우 총 거래금액의 30%의 위약금을 위탁자와 구매자에게 부과할 수 있다.
14.4 부당한 응찰행위, 불법적인 신용카드 거래 또는 매매부적합물품의 등록행위, 허위응찰, 응찰 조작행위 등 경매진행을 방해하거나 적법하지 아니한 경매진행 행위에 대하여 회원자격을 정지할 수 있으며, 관련 법규에 따라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다.
14.5 회원자격이 정지된 회원에게 완료되지 않은 경매가 있는 경우 해당 회원은 경매에 관한 제반 과정을 완료, 철회, 취소 등의 방법으로 종료하여야 한다.

15. 낙찰자의 구매 수수료와 대금 납부 및 물품의 인도
15.1 구매 수수료는 낙찰가의 15%(부가가치세 별도)를 적용하여 산출한다.
(예시 1) 낙찰가가 5백만원일 경우
① 낙찰가 5,000,000 X 15% = 750,000원의 세전 구매수수료와 부가가치세 75,000원을 합산한 구매 수수료 825,000원
② 구매대금은 5,000,000원(낙찰가) + 825,000원(구매 수수료) = 5,825,000원
15.2 낙찰물품 대금 납부
15.2.1 낙찰자는 낙찰일로부터 7일 이내(다만, 낙찰가가 1억 원 이상일 경우에는 21일 이내)에 경매 낙찰대금, 구매수수료 등을 포함한 모든 비용(총 구매대금)을 완납하여야 한다.
15.2.2 낙찰자가 낙찰일로부터 7일 이내(다만, 낙찰가가 1억 원 이상일 경우에는 21일 이내)에 이 총 구매대금을 완납하지 않을 경우에는 미납금에 대한 완납기한 다음 날부터 완납일 까지 연 18%의 연체이자를 가산하여 납부하여야 한다.
15.2.3 낙찰자가 낙찰일로부터 7일 이내(다만, 낙찰가가 1억 원 이상일 경우에는 21일 이내)에 총 구매대금을 완납하지 않을 경우에는 당사는 낙찰자에게 총 구매대금을 완납할 것을 최고하며, 낙찰자가 낙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총 구매대금 및 이에 대한 연체이자 등을 완납하지 않을 경우에는 당사는 물품의 낙찰을 취소하고, 재경매 및 다른 방법으로 처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된다.
15.2.4 동 조, 동 항, 3호의 사유로 당사가 물품의 낙찰을 취소하는 경우 낙찰자는 위탁자에게 낙찰가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을 손해배상금으로 지급하여야 한다. 이 경우에 당사는 위 사실을 위탁자에게 통지하고 위탁자를 대신하여 낙찰자를 상대로 계약위반으로 인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으며, 해당 손해배상청구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비용을 계약 위반한 낙찰자에게 청구하며, 낙찰자는 이를 지급할 의무가 있다.
15.2.5 낙찰자는 총 구매대금을 현금, 자기앞수표, 폰뱅킹, 인터넷뱅킹, 메일뱅킹 등의 각종 계좌이체, 당사 은행 계정 송금 등으로 지급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로는 결제할 수 없다. (단, 구매수수료에 한하여 이를 허용한다.)
15.2.6 낙찰자는 낙찰가가 1억 원 이상인 경매물품에 한하여 응찰 전 당사와의 합의 하에 총 구매대금을 분할 납부할 수 있다.
15.2.7 낙찰자는 낙찰을 철회할 수 없으나, 부득이한 경우로서 당사가 인정하고 위탁자가 동의 한 경우에 한하여 낙찰가의 30%에 해당하는 위약금을 납부한 후 낙찰을 철회할 수 있다. 다만, 낙찰을 철회한 회원은 향후 응찰 자격이 제한될 수 있다.
15.2.8 당사는 경매 전에 출품작을 전시하므로 응찰자는 응찰하기 전에 해당물품을 직접 면밀하게 검토, 확인한 후 응찰하여야 한다. 낙찰 시에는 낙찰을 철회할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응찰하기를 권고하며, 당사에서 경매되는 물품의 상태에 대한 보증은 경매 시점에 있는 그대로에 준한다.
15.2.9 당사는 경매 진행 중인 경매물품의 응찰에 대해서 시스템상의 오류, 이용계약이 해지된 회원의 응찰, 응찰자의 응찰 철회 요구 등의 사정에 의해 당사 임의로 위탁자 및 응찰자에 예고 없이 응찰을 취소할 수 있다.
15.2.10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문화재 및 유물 등은 국외로 수출 또는 반출이 금지되어 있으므로 이 점을 충분히 숙지하고 응찰 및 낙찰에 임하여야 한다.
15.3 물품의 인도
구매자는 대금 완납 이후 7일 이내에 낙찰된 물품을 인수하여야 하고, 물품인수가 지연될 경우에 당사 규정에 의해 경매물품 당 3만원/(일)에 해당하는 보관료를 지급하여야 한다. 대금 완납 후 21일 이후에도 낙찰자가 인수하지 않을 경우에 구매 물품은 당사 작품 보관고로 이동되고, 구매 물품의 보관에 있어 당사에게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당사는 해당 물품의 멸실 또는 손상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는다.

16. 위탁자의 의무와 위탁 수수료 및 대금의 지급
16.1 다음 물품의 경우에는 당사에서 위탁물품의 접수를 제한할 수 있다.
16.1.1 물품의 진위여부에 의문이 있는 경우
16.1.2 경매의 특성에 맞지 않거나 경매물품으로 적합하지 않은 경우
16.2 위탁자의 의무
16.2.1 위탁자는 그 위탁할 물품의 유일한 소유주임과 위탁할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증할 의무가 있다.
16.2.2 위탁자는 위탁할 물품이 어떠한 채권, 채무 관계 또는 유치권, 담보권 등에 제공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보증할 의무가 있다.
16.2.3 위탁자는 물품의 소유권과 그 밖의 관련 권리는 낙찰 후 대금이 완납됨과 동시에 낙찰자에게 이전될 것이라는 사실을 보증할 의무가 있다.
16.2.4 위탁자는 경매 위탁물품 중 문화재 및 유물의 위탁 시에는 문화재보호법에 저촉되지 아니 하는 것이어야 한다. 당사에 위탁 경매된 문화재 및 유물이 매장문화재, 도굴품, 장물 등 불법적인 물품일 경우에 위탁자는 당사에 대하여 위탁대금 전액 환급 및 이로 인한 일체의 손해배상 등과 민형사상의 책임을 부담하여야 하며, 이에 관하여 당사는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는다.
16.2.5 위탁자는 경매물품 위탁 계약서에 서면으로 합의한 이후에는 경매약관을 준수할 의무가 있으며, 경매물품의 위탁을 철회할 수 없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위탁계약서 체결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철회의 의사를 당사에게 서면으로 통지하고 철회할 수 있다. 철회 시에는 해당 경매물품 추정가 평균치의 10%에 해당하는 철회 수수료를 철회 통지일로부터 7일 이내에 납부하여야 한다.
16.2.6 위탁자는 유찰된 물품을 경매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인수하여야 하고, 당사에게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당사는 경매일로부터 30일 경과 후에 발생된 해당 물품의 멸실 또는 손상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으며, 위탁자는 당사 규정에 의해 경매물품 당 3만원/(일)에 해당하는 보관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16.3 위탁자의 물품 즉시 인수 의무
당사는 위탁자로부터 위탁물품을 위탁 받은 후 30일 이내에 감정 평가를 의뢰하고, 감정 평가 후 위탁품이 경매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한 경우에는 이를 감정 결과를 통보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위탁자에게 해당 사실을 통보하여야 하며 위탁자는 그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당해 물품을 인수해야 하고, 인수하지 않는 동안에 발생할 수 있는 물품 멸실, 훼손, 분실 등의 문제는 당사가 책임지지 않으며, 인수하는 동안 발생한 비용은 위탁자가 부담한다.
16.4 위탁수수료
위탁수수료는 낙찰가의 10%(부가가치세 별도)를 적용하여 합산한다. 다만, 위탁수수료의 인하 혜택은 위탁물품의 연간 낙찰 총액을 기준으로 제공하며, 당사의 규정에 의한다.
(예시 1) 낙찰가가 3백만원일 경우
① 낙찰가 3,000,000원 × 10% = 300,000원의 세전 위탁수수료와 부가가치세 30,000원을 합산한 위탁수수료 330,000원
② 위탁대금은 3,000,000원(낙찰가) - 330,000원(위탁수수료) = 2,670,000원
16.5 위탁물품 대금의 지급
당사는 낙찰된 물품의 대금을 낙찰자로부터 수금하여 낙찰일로부터 15일 이내(다만, 낙찰가가 1억 원 이상일 경우에는 25일 이내)에 위탁수수료 및 제경비를 공제한 순 위탁대금을 지급한다. 다만, 낙찰자가 물품대금 등의 지급을 지체함으로 인하여 당사가 위 기간 내에 위 위탁대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낙찰자로부터 물품대금 등을 실제 수금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지급하기로 한다. 낙찰자의 대금 지급 지체로 인해 당사가 위탁자에게 위탁대금을 지급하지 아니하는 등 당사에게 책임 없는 사유로 인해 위탁대금이 지급되지 못하는 경우에는, 당사는 위탁자에게 해당 지연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는다.

17. 운송 및 보험
17.1 운송
낙찰된 물품의 운송은 유료 배송이 원칙이며, 운송료는 당사가 정한 별도규정에 의한다. 또한 위탁자가 위탁물품의 운송을 원할 경우에는 위탁자의 책임과 비용 부담 하에 당사가 주선할 수 있다.
17.2 보험
당사는 위탁자가 당사에 경매물품을 인도할 때부터 당사에서 보관 관리를 중지하는 시점 또는 경매 예정일로부터 50일까지 기간 중 먼저 도래하는 시점까지로 하여 위탁자의 책임과 비용 부담 하에 보험 가입을 대행하고 있다. 다만 위탁자가 원할 경우에는 당사가 만족할 만한 보험증권을 위탁자가 직접 제시할 수 있다.

18. 제한보증
당사는 경매물품에 대하여 그 어떠한 직접적인 보증도 하지 않는다. 다만, 경매 서비스 화면에 게재된 각 물품에 대하여 아래 항목과 조건으로 제한보증 한다.
18.1 보증서 및 보증 한도
당사는 경매 종료 후 구매자가 원할 경우에 보증 한도 내에서 보증서를 발행한다. 보증내용은 화면에 굵게 표기된 표제사항(관련 경매기간 동안 수정되는 사항 포함)에 대하여 위 경매물품의 낙찰일을 기준으로, 위 사항이 진정하고 정확하다는 것을 보증하며, 이를 제한보증이라 한다. 즉 화면에 표기된 물품에 대한 굵게 표기된 표제사항 외 사항(보조 설명을 포함한다) 또는 당사 임직원이 말 또는 글로 표현한 내용 등에 대하여는 보증하지 않는다.
18.2 보증 기한과 책임
당사의 제한보증 기간은 낙찰일로부터 3년 이내이며, 이 기간 중 제한보증 사항을 위반한 사항이 발견되어 낙찰자가 본 조에 정한 절차에 따라 서면으로 경매취소 요구를 할 경우, 당사는 본 조에 정한 사항의 준수 여부를 확인한 후 경매물품에 대한 경매를 취소하며, 낙찰자는 본 조에 정한 절차에 따라 구매대금을 반환 받게 된다.
18.3 낙찰자는 동조 2항의 경매취소 요구와 관련하여, 보증 기간 내에 경매물품에 대한 제한보증 사항이 중대하게 위반되었다는 점(이를 입증하기 위한 증거를 첨부)을 기재한 경매취소 요구 통지서(경매일자, 경매번호(LOT)를 기재)를 당사에 제출하여야 한다. 낙찰자가 당사의 보증 기간 내에 요구 통지서를 제시하지 않은 이상, 당사는 제한보증 의무 위반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
18.4 당사는 경매 취소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낙찰자에게 당사와 낙찰자, 위탁자가 상호 인정하는 두 명의 해당 분야 전문가에게 문서에 의한 의견을 요구할 수 있다.
18.5 제2항에 의한 경매 취소 시 낙찰자는 낙찰 받은 시점과 동일한 상태로 경매물품을 당사에 인도하여야 한다.
18.6 보증 제외 사항 : 당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보증 책임을 부담 하지 않는다.
18.6.1 경매 당시에 경매물품에 대한 의견이 전문가의 일반적인 의견이었으나, 이후 전문가 의견이 변경되었거나 의견에 다툼이 있는 경우
18.6.2 경매 당시에 일반적으로 사용된 방법이 아닌 새로운 방법이나, 지나치게 고가의 비용이 드는 방법 또는 파괴 분석을 해야 하는 방법으로 보증 사항을 위반한 사항이 있음을 증명할 경우
18.7 제한보증 위반이 있는 경우, 당사는 해당 미술품 경매물품의 경매를 취소하고, 낙찰자에게 해당 미술품 경매물품에 관하여 낙찰자가 지급한 구매대금을 환불한다. 이 외에 당사 및 위탁자는 낙찰자의 이익 또는 이자의 손실을 포함한 어떠한 특별하고 간접적인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
18.8 보증내용은 낙찰자에 한하여 적용되며, 절대 양도되지 않는다. 또한 보증과 관련한 당사의 책임은 어떠한 경우에도 낙찰자의 구매대금을 초과하지 않는다.
18.9 당사가 보증 책임을 부담하여 이행한 경우, 경매물품의 위탁자는 당사로부터 지급받은 모든 금원을 당사에 즉시 반환하여야 하며, 그 외에 당사에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여야 한다. 반환의사 부존재 및 기간의 지체 시 당사는 위탁자에게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다.

[4] 면책조항 등
19. 당사의 면책
19.1 당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 현재의 합리적인 기술 수준에 근거해서는 해결이 어려운 기술적 문제로서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또는 고장, 통신의 두절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일시적 또는 종국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된다. 이 경우 당사는 회원들에게 서비스 제공 불가에 관한 내용을 통지한다.
19.2 당사는 인터넷 이용자 또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19.3 당사는 경매 서비스를 통하여 거래되는 물품의 하자, 물품 등록정보의 오류 등으로 인하여 회원이 입는 손해에 대해서는 그러한 손해가 당사의 귀책사유에 근거한 것임이 입증되지 않는 한 해당 손해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는다.
19.4 당사의 낙찰자 또는 구매자에 대한 책임은 어떠한 경우에도 낙찰자 또는 구매자가 실제로 지급한 금액을 초과하지 않는다.
19.5 당사는 회원이 다른 회원이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등을 신뢰함으로써 입은 손해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는다.

19.6 당사와 피연결회사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며, 당사는 피연결회사와 회원간에 이루어진 거래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는다.

20. 준거법 및 관할법원
본 약관과 당사와 회원 간의 서비스 이용계약, 회원 상호간의 물품거래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법령이 적용되며, 당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모든 분쟁에 관한 소송의 관할법원은 서울서부지방법원으로 한다.

21. 기타 사항
21.1 당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고 회원 상호 간의 분쟁을 조정하기 위하여 고객센터를 설치, 운영한다. 당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그 사유와 처리기간을 통보한다.
21.2 낙찰자가 당사에 지급하여야 하는 모든 대금은 소득세, 양도세 혹은 다른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금액이며, 낙찰자는 관련법에 의해 요구되는 세율에 의한 세금을 납부할 책임이 있다.
21.3 본 약관에 따른 모든 요청, 청구, 요구 등은 서면 형식이어야 하며, 인편, 우편, 이메일 등으로 다음의 주소로 보내져야 한다.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후암로4길 10
전화번호 : 02) 3210-2255
팩스 : 02) 773-0250
이메일 : info@artday.co.kr
응찰자 및 낙찰자에 대한 통지는 관련 등록정보에 기재된 주소나 이메일 혹은 문자로 발송된다.
21.4 국문과 영문 상의 어떠한 모순이나 불일치가 있는 경우에는 국문이 우선한다.

[5] 부칙
22. 적용일자
본 약관은 2021년 2월 17일부터 적용된다.